연세대학교 정보통신처

모바일 메뉴 열기
모바일 메뉴 닫기
 

GET HELP

공지사항

정보통신처 공지사항입니다.

제목
구글 서비스 용량 제한 정책 협조 안내
작성일
2022.10.04
작성자
정보통신
게시글 내용

안녕하세요, 연세대학교 정보통신처입니다. 


연세대학교는 그동안 구글의 G-Suite기반 이메일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무제한 용량으로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구글의 Workspace for Education (기존 명칭 G-Suite for Education) 스토리지 정책 유료화로 인해 더 이상 무제한 용량을 제공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에 정보통신처에서는 2022.8.15.(월) 부터 ‘Google Workspace(메일/드라이브/포토 등)’ 서비스에 대한 용량 제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나 사용자들의 용량 정리가 원활하지 않아 지속적으로 요청하오니 아래의 내용과 같이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글 서비스 정책 및 드라이브 관리 동영상] 

youtube.com/channel/UCxTdlv_yJ-W8TwNeLWYoDpA


1. 용량 초과 시 구글 서비스 이용이 제한(해당 계정으로 파일 업로드 불가)되며, 용량 정리 이후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2. [용량 초과 계정]

  가) 2022.10.4.(화) 부터 용량이 초과된 계정은 서비스가 중지될 예정입니다.

    - 로그인 중지 및 메일 수신 불가

      (업무용 메일 사용자의 경우 구글 계정 정지 시 외부 메일 수신 불가) 

  나) 2022.12.1.(목) 부터 용량이 초과된 계정을 삭제할 예정이오니 반드시 용량이 초과되지 않도록 정리해주시기 바랍니다. 

  

3. [공유 드라이브]

   2022.11.14.(월) 부터 공유 드라이브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을 예정이오니 기한내 반드시 공유 드라이브에 대한 백업 및 삭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공유 드라이브는 학교 소유 드라이브로 분류되며 개인 드라이브 용량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 공유 드라이브는 개인 드라이브 내의 파일을 타 사용자와 공유하는 것과는 다른 개념이고, 구글 드라이브 페이지에서 아래의 메뉴에 표시된 항목들에 대한 내용입니다. 개인 드라이브를 통한 폴더 및 파일 공유는 여전히 가능합니다.


4. yonsei.ac.kr 계정은 구글의 제한조치로 인해 개인별 추가 라이선스 구매 및 비용지불을 통한 용량 증설이 불가능합니다.


5. 자동 포워딩 방법, 파일이전 방법, 사용 용량 확인 및 용량 최소화 방법 등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 드립니다. 

  - 향후 용량 관리를 위해 연세 메일로 수신되는 이메일을 현재 사용하시는 계정

    (타 Gmail 또는 다른 서비스)으로 자동 포워딩 설정을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 현재 사용 중인 저장용량 용량을 확인하려면 

    https://drive.google.com/settings/storage로 이동합니다.

  - Drive의 대용량 파일이나 불필요한 파일을 검토하고 삭제하려면

    https://drive.google.com/drive/quota로 이동합니다.

  - 공유 드라이브의 대용량 파일이나 불필요한 파일을 검토하고 삭제하려면

    https://drive.google.com/drive/shared-drives로 이동합니다.

  - 불필요하거나 용량이 큰 이메일을 검색해서 삭제하려면 

    Google Drive 저장용량에서 파일관리로 이동해 Gmail 관련 안내를 따르세요.

  - 공유 드라이브에 복사해 둔 Drive 콘텐츠는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일이 두 곳에 있으면 저장공간을 두 배로 사용하게 됩니다.


6. 문의 

   - 메일 : ysmail@yonsei.ac.kr

   - 연세 클라우드 메일 안내 홈페이지 : ycm.yonsei.ac.kr

     ※ 홈페이지 내 QnA게시판을 통하여 문의 가능

 

정 보 통 신 처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