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는 진리와 자유정신을 바탕으로 시민이 건강하고 안전한 도시를 위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계획, 관리, 개발, 방법을 연구하는 순수학문과 응용학문이 결합된 종합학문을 추구합니다.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는 도시계획, 교통 및 환경 분야의 전문지식과 소양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1980년부터 설립이 추진되어, 1993년 47명의 신입생과 첫 발을 내딛으며 힘찬 도약을 시작했습니다.
도시 및 교통관련 전문 인력 수요의 증가와 국내 연구개발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1994년 12월 도시교통과학연구소를 설립하였고, 도시교통과학 연구소는 산·학·연 공동 연구의 구심점으로서 도시계획, 교통, 도시설계, 환경 분야의 문제연구 및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며, 국내외 전문기관과의 학술교류 및 정보교류를 통한 위상제고에 이바지 하여 왔습니다.
또한 1997년 도시공학과 일반대학원 과정을 설립하여 우수한 인재들이 학문에 전념하여 앞으로 전문성과 폭넓은 지식을 갖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2012년에는 연세대학교 도시공학전공 20주년을 맞아 창립 20주년 기념 국내,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는 앞으로도 우수인재 양성에 힘쓰며 장차 도시공학의 발전에 초석이 되도록 발전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