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교육

도시공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나

 

도시공학과의 세부전공은 계획, 교통, 설계, 환경으로 구성됩니다. 각 분야는 서로 분리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하나의 단지에서부터 지역, 도시, 국토 단위에 이르기까지 공간이 필요로 하는 요소에 대하여 계획하고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기존의 도시 및 지역에 대한 다양한 분석을 통하여 문제를 제기하고 이에 대해 유의미한 과학적 대안을 제시합니다. 도시공학은 학문적 이론을 바탕으로 정책적 · 제도적 측면까지 고려하여 단순히 시설과 기능의 배치를 통한 도시 및 지역 공간의 구성이 아니라 그들의 관계와 상호간에 미치는 영향, 나아가 사회와 인간 행동의 본질적인 측면을 모두 아우르는 총체적인 학문 분야입니다.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는 모든 세부전공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함으로써 졸업생들이 각 분야에서 계획가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건축, 토목과의 차이점

 

‘전공이 도시공학이다’라고 하면 관련 지식이 없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건축 혹은 토목공학과 비슷한 분야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건축이나 토목 분야에서 건물, 시공, 설계 등 물리적인 측면이 강조되는데 반해 도시공학은 사회적 현상에 대해 분석하고 공간과 사회, 제도 및 정책 등에 연구 역량이 집중된다는 측면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도시공학 분야가 사회적 현상을 수리적 · 논리적으로 해석하기 위한 공학적 사고력과 이에 대한 체계적인 문제해결 능력 학습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공학적 성격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경험적이고 실제적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도시라는 공간을 분석한다는 측면에서는 사회과학적 성격도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공학적 마인드와 기초지식이 중요한 건축, 토목공학 등 타 공과대학 전공들과 도시공학의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어떤 준비를 해야 하나

 

도시공학과 전공 공부를 위하여 특별히 필요한 선행 학습은 없습니다. 다만,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며 여러 이해관계를 포용력 있게 수용하고 조율해야 하는 학문적 특성에 비추어 볼 때,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지식을 쌓고, 판단력, 추진력 등 진정한 리더로서의 소양을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교과 과정 외에도 사회적 제도 및 정책 등에 대해 고민하며 문제 제기를 할 수 있도록 신문, 뉴스 등을 챙겨 보며, 독서, 야외 체험, 단체생활, 자원봉사 등의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